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대평가) 국방부 국군체육부대 1경기대
    국방부 2023. 12. 13. 00:01
    728x90
    반응형

    국방부 국군체육부대 1경기대(경상북도 문경시)

    장점
    1. 생활관이 다른 부대보다 좋다.
    2. 밥이 맛있다.
    3. 운동하기에는 좋다.
    4. 우리나라 엘리트 선수들에게 배워 볼 수 있다.
    5. 유명한 운동 선수들을 볼 수 있다.
    단점
    1. 훈련의 강도가 빡세다.
    2. 휴가가 없다.
    3. 다른부대에 비해 여가시설이 부족하다.
    4. 부대위치가 안 좋다.
    5. 운동이 힘들다.
     
    이 글은 해당 부대에 복무하고 있는 병사들의 의견을 가지고 종합하여 작성한 것이니,
    그냥 재미있게 보시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예하부대
    1군 프로 리그에 직접 참가하는 축구를 비롯해 야구, 배구, 농구 등 프로 무대에 간접 참가하는 구기종목부터 바이애슬론, 근대 5종과 같은 비인기 종목까지 아우르며 총 25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군 프로 리그에 직접 뛰어드는 남자 축구(김천 상무 FC), 여자 축구(문경 상무)는 지자체와의 연고지 협약을 맺고 스폰서도 모집한다.
    남자 선수의 경우 예술체육요원으로 병역 특례를 받는 것이 아닌 이상 군 문제 해결과 선수 생활을 병행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기에 경쟁이 치열하다. 그만큼 선수 선발 역시 철저한 면접과 측정에 따라 진행되며, 최종 접수일까지 만 27세 이하(만 27세 11개월 29일까지)라는 지원 상한 연령도 존재한다. 국가대표로 나서서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따올 수 있는 선수가 아니라면 상무는 현실적으로 최선의 선택지라 매해 경쟁률은 치솟고 있다.
    여자 축구, 사격에 한해 여자 선수도 입단이 가능하다. 여군은 사병이 없는 만큼 여자 선수는 부사관 자격으로 부대에 합류한다. 여자 축구의 경우 드래프트 제도를 실시하기 때문에 상무에서 지명을 받은 선수가 강제로 입대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희망하는 선수에 한해 선발하고 있다.
    대부분의 선수들은 일반 육군 보병 신분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주요 일과는 각 종목별 훈련과 약간의 정신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요 시즌이 되면 프로 종목들은 각자의 리그에서 활동을 하며, 그 외 비인기 종목들은 전국체육대회나 세계군인체육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주요 국제 대회인 올림픽, 아시안 게임과 각 종목 세계선수권대회의 경우 부대의 선수가 국가대표로 뽑히는 게 대단히 큰 공로로 인정되기 때문에 감독들이 열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병 선수 역시 올림픽에서 메달을 딸 경우 또는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면 바로 전역이기 때문에 올림픽과 아시안 게임에 목을 메달고 있다. 2010년 이전까지는 상무에서 복무 중인 선수가 올림픽에서 동메달 이상,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더라도 남은 복무 기간을 다 마쳐야 했다. 계급 특진 같은 특전은 있지만 용돈 조금 더 받는 거 말고는 쓸 데가 없는지라. 2002년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 남자 농구가 우승했을 때 당시 상무 소속이었던 현주엽, 조상현의 조기 전역을 원하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비인기종목과의 형평성 문제 때문에 이내 잠잠해졌다. 2010년 관련 법령이 개정되어 이제는 조기 전역이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획득하자마자 바로 나가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각 종목의 감독과 코치는 대부분 대한민국 군무원 신분이며 동계 종목의 경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해 임시로 운영되기에 협회에서 파견되는 민간인으로 운영했다.
    2013년 아이스하키, 빙상 경기(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스키 팀이 국군체육부대에 만들어진다.(엄밀히 말하면 1990년대 초반까지 운영하다가 없앤 것을 재설치.) 이들 종목의 경우에는 병역의무를 이행한 후 선수 생활이 어려웠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3종목 팀이 상무에 만들어진다는 것은 정말 환영할 만한 조치.기사. 그러나 평창 올림픽 종료 다음 해인 2019년 동계 종목팀은 폐지가 결정됐다.# 애초에 처음부터 동계 종목팀은 올림픽 성적을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던 팀이었다.
     

    제1경기대
    근대 5종
    종목 특성상 말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한국군 통틀어 육군사관학교와 더불어서 군마를 보유한 단 2개 부대 중 하나다.
    레슬링
    바이애슬론
    복싱
    사격
    다른 종목 선수들은 모두 병사지만(여자 축구 제외) 사격 선수는 부사관과 준사관도 있다. 남/여군 모두 있으며 일반 부사관과는 별도로 선발. 올림픽 메달리스트 이보나가 2006년 8월 중사로 전역할 때까지 7년간 이곳에서 군 복무를 했다. 2006 도하 아시안 게임 국가대표로 참가한 이정아는 육군 준위였다.
    사이클
    수영
    경영만 있으며 다이빙과 수구는 없다.
    양궁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상무 양궁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리커브 종목만 있었다가 컴파운드 종목이 2023년에 추가되었다. 끝으로 유명한 오진혁도 상무 출신이다.
    역도
    유도
    육상
    2020 도쿄 올림픽 남자 높이뛰기에서 4위를 차지한 우상혁이 복무했다.
    체조
    태권도
    펜싱

    출처:나무위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